시작

서류전형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업은 이력서,성적증명서와 더불어 자기소개서의 제출을 요구합니다.
또한, 필기시험을 치르는 업체도 입사지원서에 자기소개서란을 두어 수험생의 실체를 파악하므로 자기소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측에서 이처럼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이유는, 입사지원서 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것들 즉, 성장과정,가정환견,성격의 장단점,인생관,직업관,입사지원동기,장래희망/포부 등 수험생의 많은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류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가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고,필기시험을 치르는 겅우에도 기초자료가 됨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슬 읽고 호감을 가진 면접위원은 면접시 좋은 선입견으로 수험생을 대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지요.

자기소개서

사회에서의 공식적인 의사전달은 주로 글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자의 느낌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또 필체는 시각적으로 호감을 주는 것 외에 성격까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시험관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이를 파악하려 합니다.

성장과정

어떠한 환경속에 성장했으며 그환경이 자아형성에 어떠한영향을 미쳤을지 기업은 파악하고자 합니다.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수험생의 가족구성단위, 형제들의 나이차이, 학창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수험생들이 얼마나 조직의 일원으로서 집단속에서 융화하고 규율을 지키는지 파악하려 합니다.
따라서 어릴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소년기나 중/고등학교,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있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이때 되도록이면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들을 내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험생 대부분이 학생이므로 학창생활중 학과목과 관련된 이상과 그실현을위한 자신의노력을 열거,자신을 위시한 가족관계, 영향을 끼친 선후배,스승,주변인물에 대한 언급을 함께 하는 것도 좋습니다.

입사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자신이 성장하면서 가지게되는 이상적인 성취욕구나 전공과목과 깊은관련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입사동기가 자기소개서에 분명히 나타나면 일단 그 사람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즉 막연한 일반론을 펴는 것보다는 희망 회사와 직/간접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들을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희망 회사의 업종이나 특성 등에 자신의 전공 또는 희망을 연관시켜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둡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신문이나 사보 또는 기타 자료등을 통해 미리 해당기업에 대해 어느정도 연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래희망/포부

앞으로는 희망이나 각오를 말 할 때는 "열심히" 또는 "최선을 다해"라는 막연한 표현보다는 일단 그 회사에 입사했다는 가정아래 목표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갖고 일에 임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원회사 업종의 성격을 파악, 그에 맞게 자신의 성격을 재포장 하는 지혜도 필요할 것입니다.

성격의 장/단점

자신의 장/단점을 구분해서 분명히 말하기란 생각처럼 쉽지가 않지요.
자신의 이야기이므로 누구보다 잘 알 것 같지만 오히려 제 삼자가 더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시에도 장/단점에 대해 질문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나름대로 이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해두어야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나타내 보이고, 또 가능하다면 자신의 단점에 대한 언급과 함께 그것을 고쳐나가기 위한 노력등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언급할 때에는 외국어능력이나 리더쉽 또는 업무수행상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기술 하는것이 좋습니다.

작성시 유의점

1. 문장은 간결하고 핵심있게

자기소개서는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틀에 맞추려고 애쓸 필요없이 한가지의 테마 내지는 핵심을 잡아서 그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기술해 가는것이 유리합니다.
해야할 이야기는 다하되 너무 길게 늘어놓아서는 안되며, 그리고/그리하여/그러므로/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 씁니다.

2. 정해진 원고량에 맞게 쓴다.

따로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그것에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개 2백자 원고지 6매정도의 분량이 가장 적합합니다.

3. 긍정적이며 밝은 내용으로 쓴다.

과다한 수사법을 쓴다든가 지나치게 추상적인 표현을 남발한다든가 부정적인 인생관이나 사회관을 이야기한다든가 또는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들은 자신에게 마이너스요인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긍정적이며 밝은 내용을 쓰는것이 바람직합니다.

4. 허위나 과장없이 진솔하게 작성한다.

자기소개서에도 역시 과장되거나 거짓된 내용이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웠다거나하는 것들을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그것을 극복하고 일어선 자신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쪽이 좋겠지요. 반대로 잘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됩니다.
자칫하면 면접과정에서 심도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5. 독특하고 인상적인 글을 쓴다.

자기소개서도 가급적 하나의 작문을 쓰는 기분으로 적절한 제목을 따로 붙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데 제목에서부터 누구나 쓰는 '자기소개서'를 피하고 색다른 것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에서도 각 단락의 첫 문장이 극히 중요합니다. "나는 언제 어디에서..." 식의 한결같은 문구보다는 선현의 말로 시작하거나 엉뚱하게 광고문안처럼 작성하는 방법도 경우에 따라서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요컨데 읽는 이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미소를 짓게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6. 초고를 작성하여 쓴다.

자기소개서는 직접 작성하여 쓰지말고 초고를 작성해 여러번 수정/보완을 한뒤 본격적인 작성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깔끔하고 깨끗하게 작성하여야 된다는 말과도 연결됩니다.
잘못써서 지우거나 고치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충분한 연습을 거쳐 주의해서 써야 하며, 또한 필체가 안좋은 경우라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 또박또박 정자로 오자없이 쓰는 것이 응시자의 성실성을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7. 가급적 한자를 섞어쓴다.

아직까지 우리사회에서는 모든 공사문서에 적당한 한자를 섞어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별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지만 현실이 그러하기 때문에 일단은 따르는것이 무난합니다.
이때에도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할 것이며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등을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한자를 남발하여서도 안되겠지요.

8. 외국어 실력이나 취득 자격증을 언급한다.

현대인에게 한두종류의 외국어 실력은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도 이 내용은 반드시 기술되어야 할 것입니다.
영 어/독일어/불어/중국어/일어 등 외국어중 독해가 가능한 것은 어느것이고 회화가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를 밝혀야 합니다. 이때 기술내용을 믿을 수 있도록 그 외국어의 학습과정(예컨대 대학에서의 학점이수, 학원 수강, 외국어교재 등), 해외여행이나 연구경험,외국관계회사에서의 근무나 아르바이트 경험등을 상세히 나열함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이 기록에 거짓이나 과장은 금물이지요. 여기에 덧붙여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면허가 있으면 '중등 2급정교사 자격증(국어, 2020.2.25 교육부장관)', '자동차 운전면허증 (2종 보통,2021.8.20 서울특별시장)' 등과 같이 밝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9.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정성들여 작성한다.

입사지원 제출서류 마감시간에 임박해서야 허겁지겁 자기소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심지어는 접수창구에서 즉각적으로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못되므로 시간적인 여유를 충분히 가지고 침착하게 작성해야 문장력이나 글씨면에서도 좋은 인상을 주게 됩니다.
때문에 시간이 나는 대로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양을 여유있게 작성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준비태세를 갖춰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기소개서는 곧 자신의 얼굴입니다.
자기자신을 최대한으로 내보일수있는 그러한 자기소개서라야 어디서든 실력을 보여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