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갈수록 취업의 문이 좁아지고 있습니다. 또 기업들의 채용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기업들의 채용방식과 각종 서식의 작성방법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요즘의 추세에 따라 기업들은 "인턴사원제" 라는 것을 많이 도입하고 있는데요. 이 인턴사원 제가 무언지 알아 보겠습니다.

인턴사원제

요즘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이니 해서 인력충원을 하지 않고 감원을 합니다. 하지만 인력을 채용해야하는 경우에는 인턴사원제를 많이 도입합니다.
그렇지만 인턴사원채용 역시 정부나 취업희망자들의 기대만큰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기업들로서는 훈련기안이 완료된 후의 정식채용 압력이 강제적인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인턴사원제를 정부가 처음 제안했을 때만 하더라도 기업들이 반발이 심해서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노동부가 '인턴사원 활성화 대책' 을 통해 1998년 6월부터 인턴사원을 채용해 훈련을 실시하는 기업들에게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나서면서 점차 참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언급한 대로 채용이 강제적인 것이 아니다보니 구직자들에게는 썩 내키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신규채용의 변화

최근서류 및 면접전형으로 신규인력을 충원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IMF 사태이후 기초과목에다 전공에 따른 과목과 상식을 얹어 필기시험을 치른 뒤 성적순에 따라서 간단한 면접으로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것에 대한 여러분들의 준비가 있어야겠기에 여기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